본문 바로가기
IT 관련/컴퓨터

마우스 고주파음 해결방법+노트북 소리분석 (팬소음, 스피커)

by TTeGGu 2020. 2. 13.

사용 노트북은 ASUS G531GU 입니다. 
CPU: 9750H, GPU: GTX 1660Ti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소리를 측정 후 분석해 보았습니다.
스마트폰 어플 'Sound Analyser PRO'  를 사용하여 측정했습니다.

 

스마트폰 소리분석 어플 'Sound Analyser PRO' 사용법

스마트폰 소리분석 어플 'Sound Analyser PRO' 사용법에 관한 글입니다. 제가 앞으로 올릴 스피커 후기에 전부 이 어플 측정치가 들어가서...이게 무엇인지 설명하는 글을 먼저 올립니다. 스피커 설명하는데 이런..

tteggu.tistory.com


  • 스피커 소리분석

  • 팬소음 분석 (터보, 성능, silent 모드 비교)

  • 마우스 고주파 잡음 분석 (+ 해결방법)


 

G531GU 스피커 소리분석

g531gu 사인파 스윕 소리측정 (color plot 그래프)

g531gu 스피커가 어느정도 품질이 좋다고 하길래, 어느정도인지 궁금해서 한번 측정을 해보았습니다.
최대 15kHz를 내주고, 최소 75Hz 부터 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괜찮네요.
10 kHz 부터 급격한 롤오프가 있어서 실제로 제대로 소리내는 구간은 (100~10k)Hz 입니다.

그래프 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인파 스윕 color plot 그래프 보는 방법
g531gu THD 노이즈

THD, 노이즈를 보면 1차 2차....대충 5차까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노이즈가 적절하게 있으면 소리의 배음이 증가해서 소리가 풍성하게 들리는 경향이 있지만, 노이즈는 적을수록 좋습니다. 너무  THD 노이즈가 많이 증가하면 파형이 사각파로 변하여 소리가 딱딱하게 들립니다.

아이패드 프로11인치도 측정을 해보았는데, 노이즈 빼고는 비슷하게 소리를 내주내요.
아이패드 프로 스피커 리뷰는 다음에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그래프 보는방법대로 G531GU 소리를 분석하자면... 대충 요렇습니다.

color polt 그래프를 잘 보시면 중간에 호선으로 v자를 그리며 튀는 노이즈가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안좋은 노이즈입니다. 주파수상 저음 영역대 입니다. 저음이 너무 많은 곡을 들을때 소리가 좀 지저분해질 수 있겠습니다. 소리 재생능력을 괜찮은 편입니다. 유튜브 영상 음질이 15kHz까지 나오기 때문에 충분합니다.

귀가 좋은 10대, 20대 들은 18kHz 까지 들을수 있지만...나이가 먹어감에 다라 고주파음을 잘 못듣게 됩니다. 보통 15kHz까지만 잘 듣습니다. 

그리고 성능모드에서 소리측정을 해서 팬소음이 녹음되었습니다. 가로선으로 녹색 선들이 넓게 분포되어 있는데 팬소음입니다. 팬소음은 다음 파트에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팬소음 분석 (터보, 성능, silent 모드)

터보모드 시네벤치 1사이클 팬소음 측정
터보모드 팬소음 그래프 분석

터보모드를 분석하자면, 일단 팬소음이 팬속도에 따라 피크 주파수가 변하며 (80~100Hz), 32db (데시벨) 로 꽤 큰소음을 내고 있습니다. 비행기 이륙음이라고 많이들 표현하죠. 피크음 말고 전체적으로 10kHz 영역까지 평균 20db 정도의 팬소음을 내고 있습니다. 피크음과 12db차이가 나니깐...소리크기가 4배 차이납니다. 비행기 이륙음이라고 느끼는 부분이 바로 저 빨간색 피크음을 그렇게 느끼는것 같네요.

그리고 터보모드에서 고주파음 18kHz 이 측정되었습니다. 노트북에 귀를 갖다대었을때만 들리며, 10db로 소리는 매우 작으나...상대적으로 조용한 성능모드, silent 모드에서는 고주파음이 들릴 수 있을것 같네요.
인텔 9750h CPU의 종특이 아닌가 의심됩니다.

성능모드 팬소음 측정

성능 모드의 경우 팬소음 피크가 23db로 측정되었습니다. 터보모드 팬소음과 10db 정도 차이가 납니다.
10db 차이면 터보모드 팬소음이 성능모드에 비해 3배 더 큽니다.
고주파음이 존재하나 거의 나오지 않고 있네요. 이건 좀 왔다갔다 합니다. 성능모드에서도 고주파음이 크게 나올때가 있습니다. 

 

silent 모드 팬소음 측정

silent 모드에서는 평균 3db로 매우 조용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silent 모드에서 팬이 돌아가면 팬소음이 측정 되기는 하나...그마저도 10db 언저리 입니다. 저는 일반 문서작업시에는 도서관 모드로 설정해서 거의 무소음모드로 노트북 사용하고 있습니다. 팬이 안돌아 간다면 사실상 아무런 소음이 없는 상태입니다.

터보(32db) vs 성능(23db) vs Silent(3db) 모드 소리크기 비교를 하자면
30배 vs 10배 vs 1배 정도로 소리크기 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무소음 모드는 다음 글 링크 응용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언더볼팅, 다운클럭 하는 방법 (XTU, 윈도우 설정)

 

언더볼팅, 다운클럭 하는 방법 (XTU, 윈도우 설정)

쉽게? 언더볼팅, 다운클럭_언더클럭을 따라하도록 쓴 글입니다. 방법은 아래 설명글 패스하시고 밑에 언더볼팅 따라하기, 다운클럭 따라하기. 따라하시면 됩니다. 언더볼팅은 발열 제어를 위해서 cpu를 건드리는..

tteggu.tistory.com

 

마우스 고주파음, 잡음 분석 (해결)

이건 노트북 소리측정하다가 알게 된건데....마우스 움직일때 마다 소리가 납니다. 마우스 움직일때 쯔으으...하는 고주파음이 발생하는데...우와...저거 해결하느라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결국 미봉책인데..... 그래도 특정 설정에서 마우스 잡음을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마우스 움직일 때 나는 잡음, 고주파음 측정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CPU 터보부스트를 끄면됩니다. 전원 설정에서 최대, 최소 프로세스 상태를 99%로 맞추면 터보부스트가 해제되면서 기본클럭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신기하게...터보부스트를 끄니 마우스 잡음도 사라졌습니다.

CPU 터보 부스트...뭔가 문제가 많은 기술이군요...오직 성능만을 위한 기술 ㅠㅠ
터보부스트 끄는 상세한 방법은 링크걸어놓은 다운클럭 부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