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디오/오디오 이론

스마트폰 소리분석 어플 'Sound Analyser PRO' 사용법

by TTeGGu 2020. 2. 13.

스마트폰 소리분석 어플  'Sound Analyser PRO' 사용법에 관한 글입니다.


제가 앞으로 올릴 스피커 후기에 전부 이 어플 측정치가 들어가서...이게 무엇인지 설명하는 글을 먼저 올립니다. 스피커 설명하는데 이런걸 왜 해야 하냐? 고 물으신다면, 제 내공이 부족해서...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가 아직 스피커를 많이 못들어봐서 어떤 음색, 스피커성향, 소리를 말할 때 과연 내가 듣고 표현하는 게 맞는 것인지... 고민한 적이 많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는 나름의 객관화된 표현을 찾으려고 고민한 결과 이러한 측정치를 기준으로 소리성향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굉장히 러프한 측정치이지만 경향을 말하기엔 충분하다고 생각되고...
제가 이러한 측정치로 어떤 소리성향을 말할 때 직접 보고 고수분들의 피드백도 좀 더 객관화시켜서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아서 이렇게 올리게 되었습니다.

어플 자체는 간단히 그냥 실행만 하면 되니...심심하시면 어플 틀어놓고 노래 부르면 재미나실 겁니다. ㅎㅎ;; log scale로 세팅하면 노래 무손실 확인 프로그램 spek이랑 비슷하게 보이실 겁니다.

안드로이드만 됩니다. 링크타고 가서 다운받으면 됩니다.
'Sound Analyser PRO'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zephyr.soundAnalyserPRO

Sound Analyser PRO_v4.1_apkpure.com.apk
0.95MB

 

Sound Analyser PRO 사용 방법

빨간색 네모박스 따라 어플 설정하시면 됩니다.
log scale을 필수적으로 체크해주시고, FFT size는 1~8 마음에 드는 값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size 1: 반응이 빠르지만 반대로 픽이 러프합니다.
size 8: 반응은 느리지만 좀 더 정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설정들어가서 size 8로 바꿔주고 데이터를 불러오기 (돋보기 아이콘) 하시면 원하는 설정으로 파형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마트폰으로는 대략 50hz 정도까지만 정확도를 보장합니다. (v30 기준)
대략 40hz 까지는 어찌어찌 측정은 됩니다. 스마트폰마다 다르겠지만, 마이크 성능은 대부분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40hz 이하의 주파수를 측정하고 싶으시면 따로 스마트폰용 무지향성 마이크를 사서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보야마이크 by-a100 사서 가지고 놀고 있습니다.

 

어플 실행 후 설정 들어가기



로그스케일, FFT 설정하기

 

log scale 로 설정하는 이유

인간은 소리를 지수함수적으로 느낍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이냐 하면, 
소리의 주파수가 10배가 되어야 2배 차이난다고 느낍니다. 10배, 100배, 1000배 차이나는 소리를 인간은 지수함수적으로 2배 3배 4배만큼 음이 높아진다고 느낍니다.

10배, 100배, 1000배를 로그(log)를 취하면 (log10 = 1, log100 = 2, log1000 =3) 으로 인간이 느끼는 소리를 시각적으로 표현 가능합니다.

또한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데시벨은 이러한 로그함수적 표현입니다.


디지털은 ‘비()’를 나타내는 것이다. 한 가치에 대해서 또 하나의 가치가 몇 배인가를 나타내고, 전압, 전류, 음압 등에서는 배율을 상용 대수로 나타낸 것에 20을 곱한 수가 된다. 예를 들어 두 배이면 dB=20 · log102≒6이 되며, 약 6dB이 된다. 전력의 경우에는 곱하는 숫자가 20이 아닌 10이 된다. 예컨대 같은 두 배라도 dB=10 · log102≒3이 된다. dB를 실제로 사용하는 경우 특히 정밀한 계산을 구할 때를 제외하고 아주 큰 숫자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대표적인 dB값만을 기억하고 있으면 모두 가감산으로 끝나버린다. 대표적인 가치란 1배=0dB, 2배=6dB, 3배=10dB, 5배=14dB, 10배=20dB(이상 모두 전압 등에 대해서)이다. 이것만 기억해 두면 거의 모든 배율의 dB를 암산으로 계산할 수 있다. 즉, 15배이면 15=3x5이므로 3배의 10dB와 5배의 14dB를 더하면 10+14=24로 약 24dB이 됨을 알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데시벨 [decibel] (파퓰러음악용어사전 & 클래식음악용어사전, 2002. 1. 28., 삼호뮤직 편집부)


실제로 sine파 스윕(logarithmic)을 직접 들어보면 우리는 소리가 일정하게 올라가고 있다고 느낍니다. 
http://www.audiocheck.net/testtones_sinesweep20-20k.php

 

사인파 스윕을 측정하였을때. 리니어스케일 vs 로그스케일

 

이 어플을 사용해서 스피커 측정을 하면, 스피커 위치 세팅, 스피커의 대략적인 성향, 부밍주파수 등등을 아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인파 스윕 color plot 그래프 보는 방법

Total harmonic distortion 이라고 하죠. 배음, 고조파왜곡 정도를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노이즈가 적절하게 있으면 소리의 배음이 증가해서 소리가 풍성하게 들리는 경향이 있지만, 노이즈는 적을수록 좋습니다. 너무 THD 노이즈가 많이 증가하면 파형이 사각파로 변하여 소리가 딱딱하게 들립니다. 게다가 배음부분이 다른영역을 침범하여 배경이 지저분해지고 전체적으로 산만하게 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플을 사용해서 스피커 세팅하는 방법은...좀 더 데이터가 쌓이고, 제 내공도 쌓이고..이러저러 하면 천천히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룸튜닝 하기 1. (부밍, 정재파 측정)

 

스마트폰으로 룸튜닝 하기 1. (부밍, 정재파 측정)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룸튜닝 용도로 간단하게 부밍,정재파를 측정하는 팁을 공유합니다. 이전 두두오 카페에 공유한 글을 다시 정리하여 포스팅합니다. 요즘 룸튜닝에 부쩍 관심이 많아 지

tteggu.tistory.com

스마트폰으로 룸튜닝 하기 2. (측정/이론치 비교)

 

스마트폰으로 룸튜닝 하기 2. (측정/이론치 비교)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룸튜닝 용도로 간단하게 부밍,정재파를 측정하는 팁을 공유합니다. 이전 두두오 카페에 공유한 글을 다시 정리하여 포스팅합니다. 1편과 이어집니다. 2021.04.11 - [오디오/오

tteggu.tistory.com

스마트폰으로 룸튜닝 하기 3. (베이스트랩 설치 전후 비교)

 

스마트폰으로 룸튜닝 하기 3. (베이스트랩 설치 전후 비교)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룸튜닝 용도로 간단하게 부밍,정재파를 측정하는 팁을 공유합니다. 이전 두두오 카페에 공유한 글을 다시 정리하여 포스팅합니다. 스마트폰으로 룸튜닝 하기 1. (부밍, 정

tteggu.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