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관련/컴퓨터

다운클럭 vs 전력제한 비교 (시네벤치, 실사용 비교)

by TTeGGu 2020. 2. 9.

이 글은 CPU 다운클럭과 전력제한 비교를 통해서 어떤 방법이 더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다운클럭만 온도를 낮추는데에 효과가 있었고, 전력제한은 실사용시 온도에 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


다운클럭 (언더클럭) 방법
(
언더볼팅, 다운클럭 하는 방법 (XTU, 윈도우 설정))

(언더클럭 & 언더볼팅 하는방법 (쓰로틀스탑))

 

게이밍 노트북 사용시 쓰로틀링, 발열 제한을 위해 언더볼팅, 다운클럭 (언더클럭), 전력제한 등등 여러가지 방법을 고민하고 있을겁니다. 저도 여러가지를 적용시켜 보았지만 실제로 발열제어에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XTU 언더볼팅과 서멀재도포였습니다. 그런데 서멀 재도포 마저도...게이밍 노트북 온도가 너무높아 유지기간이 1달이 되지 않았습니다...그래서 흑연 서멀패드 vertical graphite pro 적용 이후 온도가 1달째 변화없이...아니 오히려 온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흑연 서멀패드 장착은 너무 세심한 손길을 요구하기에...초심자가 접근하기에 살짝 난이도가 있습니다.
(액체서멀보다는 쉽습니다.)

그런 하드웨어적인 방법말고, 소프트웨어적으로 가장 발열제어 효과를 본것이 다운클럭입니다.

롤, 삼국지 토탈워 (삼탈워) 실제로 게이밍 할 때 각각의 설정이 어떤 효과를 있는지 비교해 보았습니다.

 

시네벤치 비교 

먼저 시네벤치로, 다운클럭을 적용 하였을때 점수와 cpu 전력을 표시하였습니다.
제 노트북 스펙은 g531gu (9750h, gtx 1660Ti) 입니다.

4000MHz 기본상태
3900 MHz 다운클럭 = cpu 전력 62 W 사용
3800 MHz 다운클럭 = cpu 전력 58 W 사용 

 

3500 MHz 다운클럭 = cpu 전력 48 W 사용

 

위 시네벤치 결과는 다운클럭을 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CPU 전력도 제한이 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4000 MHz = 67 W
3900 MHz = 62 W
3800 MHz = 58 W
3500 MHz = 48 W

XTU에서 58W 전력제한을 걸게되면 CPU 클럭이 3800 MHz로 고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로 상호작용 관계이죠.

하지만 전력제한은... 실 게이밍시 온도를 낮추는데 전혀! 영향을 주지 못했습니다.
게임을 할 때 cpu 사용량이 100%가 되지 않아 전력을 30w 미만으로 많이 쓰기 때문입니다.
다음 실제 게임 할 때 온도 및 프레임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실제 게임 실행시 온도, 프레임 비교

롤, 삼탈워 게이밍시 애프터버너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온도, 클럭, 프레임을 각각 체크해 보았습니다.
평균치를 내기에 애매하여...실사용시 어느정도 안정화 되는 프레임을 캡쳐하였습니다.

 

롤 (League of Legends) 

48W 전력제한....기본상태와 비교시 변화가 없다.
3500MHz 다운클럭. 온도 10도 하락, 프레임 10~20프레임 하락

 

보시면 전력제한은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다운클럭시 프레임 손해는 있었으나, 여전히 170프레임 이상을 유지하였고, 온도가 10도 하락하는 효과를 얻었습니다. 롤이 상대적으로 CPU를 많이 써서 프레임 손해를 좀 본 경향이 있지만, 안정적으로 낮은 온도에서 게임하려면 다운클럭을 하는게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삼국지 토탈워 (Total War: Three Kingdoms)

3500MHz, 온도 4도 감소. 4프레임 감소

GPU 사용량 99%...의 무시무시한 삼탈워의 경우 48W 전력제한은 별 효과를 보지 못하였고, 다운클럭 (3500MHz)을 하였을때 cpu 온도를 4도 감소 시킬 수 있어습니다. 그에 비해 프레임 하락은 4프레임 밖에 나지 않았습니다. 그래픽 처리를 대부분 외장 GPU가 처리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 볼 때, 게이밍 노트북의 가장 효과적인 발열제어 방법은

1. 언더볼팅 (언더볼팅, 다운클럭 하는 방법 (XTU, 윈도우 설정))
2. 다운클럭 (언더볼팅, 다운클럭 하는 방법 (XTU, 윈도우 설정))
3. 서멀 재도포 (서멀 구리스의 원리, 내부 성분 분석), (ASUS G731, G531 써멀 재도포. 하판 분해 상세 사용기

정도로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1, 2번 방법으로도 도저히 발열이 안잡히고...코어간 온도편차가 심하면... 서멀 재도포를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