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상식

방진 특급, 1급 마스크 비교 후기 (9332K, 8922, KX130V)

by TTeGGu 2020. 2. 3.

방진특급 마스크 9332K, KX130V와 방진 1급 8922 직접 사용후 비교후기 납깁니다.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정전기식 마스크를 다들 사용하고 있을겁니다. 원리야 이미 많이 알려져 있으니 간단하게만 정리해보겠습니다.

고분자 멤브레인으로 만들어진 필터에 정전기 처리를 해주게 되면 멤브레인이 전하를 띄면서 대전된 입자 (미세먼지)를 흡착해 걸러줍니다. 멤브레인이 정전기를 가지고 있는 대전된 상태에서만 미세먼지 필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마스크는 사용기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우리가 내쉬는 날숨(입김)에는 수분이 포함되어 있어, 숨을 내뱉을때 마다 수분이 멤브레인 필터에 흡착되어 정전기를 제거해 버립니다. 수분(물분자)가 멤브레인 표면에 흡착되면 -OH 수산화기(하이드록실기)로 치환되면서 표면에 존재 하는 정전기를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의 마스크들은 수분이 필터의 정전기를 다 없어질때 까지만 마스크를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사용기한 이유)

이러한 미세먼지, 방진 마스크들은 가격이 조금 비싸기 때문에 사람들이 좀 더 오래 써볼려고 질문글을 남기는것을 봤는데.... 마스크는 재활용 안됩니다. 앞에서 설명한것 처럼 미세먼지를 걸러주는 정전기가 이미 다 제거되어서 필터역할을 못하기 때문입니다. 정전기가 없어지는 기준을 연속 8시간 사용, 하루에 적당히 2시간 정도씩 사용한다 치면 4~5일정도 사용가능하겠군요. 짧게 짧게 쓰면 유지 기간은 더 늘어나겠죠

 

마스크를 구매하는 분들은 민감해 하시는게 마스크 유지기간 그리고  KF수치입니다. 

마스크 종류별 등급 및 성능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진특급 = KF99, 방진1급 = KF94, 방진2급 = KF80

보건용과 산업용을 분집포집효율만 본다면 저렇게 묶을수 있지만, 보시면 산업용이 시험검사항목이 더 많습니다. 배기저항, 배기밸브작동, 이산화탄소농도, 게다가 독성분진, 금속흄을 걸러주는 역할까지 하죠.
그래서 전 개인적으로 산업용 마스크를 더 선호합니다.

마스크 수명, 마스크의 KF94, KF99, 방진1급, 방진 특급 보다 신경을 더 써야 하는것은 올바른 마스크 착용법입니다. 하루를 쓰더라도 제대로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마스크가 돈값을 합니다.

일반적인 마스크를 고를때는 필터 성능이 KF80짜리를 많이 권하는데, KF80이 호흡하기가 편하여 비교적 제대로 착용되기 때문입니다. KF94부터는 공기가 필터를 통과하기 힘들어져 공기가 필터를 통해서 오는게 아닌 마스크 옆면, 코부분, 턱부분으로 필터를 우회해서 쉽게 들어오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마스크 쓰는 의미가 없어집니다.

때문에 어느정도 비싼 마스크들은 얼굴과 밀착을 위해서 코등이 부분에 스펀지, 철심을 부착하던가, 페이쓰씰이라는 비투과성 막을 마스크내부에 부착하여 마스크 가장자리에서 공기가 새는것을 방지합니다.

이러한 기능들이 잘달려 있는 마스크가 오늘 사용후기를 남길 9332K, 8922, KX130V 입니다.
9332K, 8922은 3M사, KX130V는 Dupont(듀퐁)사 에서 제작하였습니다.

9332K, 8922, KX130V 마스크

 

 9332K, KX130V 는 방진 특급, 8922 방진1급입니다.

 

방진 1급 3M 8922

방진1급 3M 8922
방진1급 3M 8922 내부. 페이스씰 (파란색), 코등이 적용

 

8922 의 특징
- 쉬운 착용 (고리 걸리 방식)
- 밸브 적용
- 코등이 적용
- 페이스씰 적용 (안면부 밀착)
- 마스크 가장자리 부분에 눌려 얼굴에 자국 남음
- 누가봐도 산업용
- 가성비

제가 소개드린 제품들은 사실 다 산업용으로 나온거라 생김새가 투박합니다. 하지만 산업용으로 나온만큼 안면부 밀착에 신경을 많이 쓴 제품이라 공기가 샐 염려가 적습니다. 안면부에 완벽하게 밀착시키게 되면 공기가 샐틈이 없어 숨쉬기가 힘들어지고, 수분이 마스크 내부에 가득차게 됩니다.
방진1급이상 마스크들을 사진에 보이는 밸브를 사용하여 내쉬는 숨은 밸브를 통해 쉽게 빠져나가게 하고, 들숨은 필터를 통해서 들어오도록 만들었습니다. 

8922는 이러한 기본을 매우 잘지킨 제품입니다. 파란색 페이스씰은 그냥 얇은 천처럼 보이지만 코팅이되어 있어 공기가 통과하지 못합니다. 파란색 부분에 입을 대고 후후 불어보면 확인가능합니다. 코등이 부분으로 코부분에서 공기가 새는것을 방지하며, 밸브 적용으로 숨쉬기가 편합니다. 8922의 가장 큰 장점중 하나가 산업용 마스크 치고 착용이 간편하다는 것입니다. 갈고리 적용으로 마스크를 쉽게 착용가능합니다.

이 뒤에 소개해드릴 9332K는 성능은 완벽하지만 착용이 힘듭니다.

이러한 점을 적용해봤을 때 8922는 생김새는 투박하지만 성능면에서는 가장 기본을 잘지킨, 실생활에 사용이 편리한 가성비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방진특급 3M 9332K

방진특급 3M 9332K 외부모습

 

방진특급 3M 9332K 내부모습

 

9332K의 특징
- 튀어난 밀착력 (턱, 코 완벽 밀착)
- 코등이, 밸브 적용
- 불편한 착용 (머리위로 고무줄 들어올려 착용)
- 8922에 비해 덜튄다.
- 뛰어난 필터능력 (담배 냄새도 대부분 차단, 꼬리한 냄새만 약간 들어옴)
- 고무줄 장력이 너무 세서 머리모양 망가질 각오가 필요
-- 성능 하나는 발군!

방진특급 듀퐁 KX130V

방진특급 듀퐁 KX130V

 

KX130V 특징
- 쉬운 착용 (고리걸이 방식)
- 고무줄 장력 조절 가능 (앞쪽 고무줄 잡아당겨 길이조절 가능)
- 줄길이 조절해서 귀걸이 형식도 가능은 함
- 페이스씰 적용 (안면부 밀착)
- 코부분이 파여져 있음 (코작은 사람에게 불리함, 이부분으로 살짝씩 샌다)
- 밸브 적용 (숨쉬기 편함)
- 마스크 테두리 부분이 눌려 얼굴에 자국 남음
- 디자인이 그럴듯 하게 생겼음

KX130V 도 기본은 다 합니다. 방진특급이기도 하고 페이스씰 적용으로 안면부 밀착도 잘됩니다. 
다만 코가 너무 낮은 사람들은 구매를 다시 생각해봐야 할것입니다. 이게 서양사람 기준으로 만들었는지 코가 꽤 높아야 저 코등이 부분이 밀착됩니다. 코가 낮으면 저부분이 조금 뜹니다. 
코부분 밀착을 위해서 고무줄을 생각보다 많이 당겨줘야 합니다. 때문에 얼굴에 자국은 남지만...어차피 산업용들 다 얼굴에 자국 남습니다. 그나마 9332K가 자국이 덜남는 편입니다...완벽 밀착하게 고무줄을 당겨주면 공기새는 부분이 없습니다.

간단 요약하자면

8922 (기본 충실, 착용 간편함)
9332K (성능최고, 착용 불편함)
KX130V (성능 괜찮, 착용 간편함, 하지만 코낮은 사람에겐 추천 어려움)

 

 

반응형

댓글